불교관계 유물에서 뛰어난 발전을 이룬 듯하다. 신라의 불교는 삼국시대의 초창기를 지나 통일시대에 이르러 독자적인 경지에 도달하였고, 그와 같은 환경 속에서 각종의 공작물도 이 시대에 눈부신 발전이 있었음은 당연한 일이다. 「황룡사동종(黃龍寺銅鐘)」․「성덕대왕신종(聖德大王新種)」
. 그러나 보통 불상을 포함하여 보살상, 신장상, 조사상 등 불교에 나타나는 모든 존상을 통틀어 말한다.
이러한 불상들은 나름대로 각기 교리적 배경을 갖고 있는데, 이것을 佛格(불격) 또는 덕이라고 한다. 불상은 깨달은 이 즉, 覺者(각자)로서의 격을 갖추고 있는 부처님을 형상화시킨 것이다.
Ⅰ. 개요
중국 미술이 과장과 왜곡된 미술 형식을 표방하고, 또 일본 미술이 감정에 차 있고, 틀에 밝힌 미의 세계를 들어내는 것과는 달리, 한국 민족은 고전미를 추구한다고 한다. 중국의 한족과 일본의 장자와 같은 불구를 미의 이상으로 삼지 않고, ‘미에 대한 자연스러운 감각을 지니고 있다고
1. 벽화란
벽화란 말 그대로 벽면에 그려진 그림을 말한다. 벽화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건조물(建造物)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제작되어 왔다. 벽화는 건조물의 성질, 종교, 주술, 기념(紀念), 유락(愉樂) 등 목적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된다. 벽화자체의 성격적 분류도 있겠으나 제작 방법과 벽면
불상(祇林寺塑造毘盧舍那三尊佛像)
기림사의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은 보물 제958호로 지정되어있다.
기림사 대적광전에 모셔진 불상인데 향나무로 틀을 만든 뒤 그 위에 진흙을 발라 만든 것이다.
중앙에 비로자나불을 모시고 좌우에 노사나불(盧舍那佛)과 석가모니불 을 협시로 배치한 형
기법, 실용적인 청동제 무기ㆍ장신구에 이르기까지 금속공예품의 사용범위가 확대되어 간 사실을 유물을 통해 밝혀 우리나라 고대의 금속공예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本論)
(1)기법
1)주조기법(鑄造技法)
가열, 용해하여 액체형태가 된 소재를 뜰에(거푸집)에 부어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내
불상과 법종은 미술적인 가치도 가지려니와 당시의 주조기술이 대단히 뛰어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일제통치시대로 접어들면서 일본은 대륙진출의 꿈을 갖고 우리나라에 제철공장을 설립하여 되었다. 따라서 제철산업은 발달해 왔으나 주물 원자재로서의 선철을 생산 하였을 뿐 주물산업 자체는
불러 일으켰을 뿐 아니라 아동의 정신 성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후일 사회생활을 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창작 표현 활동은 아동기에 가장 활발하다고 한다. 표현에는 반드시 어떤 전달 수단이나 매개체, 즉, 언어, 문자, 기호, 동작, 形, 색 등을 통해서 표현된다. 이 경우 언어, 문자, 기
불쑥 성장해 있지만 표현력은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서 변하지 않고 있어 보는 것과 표현하는 것과의 갭을 느끼기 때문이다. 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6학년 학생들은 미술 표현 활동 영역 중에서 그리기에 관심을 가 진 아동은 4.8%에 불과하며, 자신의 알고 있는 바를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관심
불사이다. 우리가 현재 석굴암이라 부르는 것은 일인들의 실수를 따르는 것으로, 부처가 있고 스님이 머무는 곳은 모두 절(寺)이라고 해야한다. 석불사는 일단 석굴법당(石窟法堂)에 본존불(本尊佛)이 있고 옛 기록- ꡐ삼국유사ꡑ, ꡐ산중일기(山中日記)<조선, 정시한(丁時翰)>ꡑ -에 보면